정신분열증은 어느 증세가 우세하느냐에 따라서 세분화 된다. 정신분열증의 세부 유형에는 5가지로 세분화 된다. 편집증 유형 정신분열증, 해체 유형 정신분열증, 균열 유형 정신분열증, 구분화되지 않은 정신분열증, 잠복형 정신분열증 등으로 분류된다.

 

1. 편집증 유형 정신분열증(paranoid type)

   편집증 정신분열증은 인지 기능과 감정 기능은 상대적으로 유지되는 대신에 망상이 우세하고 청각 환상인 환청이 우세하다. 해체형이나 균열형의 증세 즉 언어 해체나 납작한 부적당한 감정, 해체된 행동은 우세하지 않다. 박해 망상이나 과대 망상이 전형적으로 우세하다. 질투 망상, 종교망상, 신체화 망상 등도 나타날 수 있다. 망상이 많이 나타날 수 있으나 망상은 응집력 있는 테마를 중심으로 조직화 되어있다. 망상 테마와 관련된 내용은 환각이 관련되어있다. 망상과 연결되는 특징이 불안, 분노, 논쟁 등이 포함되어있다. 박해 망상과 과대 망상과 분노가 겹쳐져서 폭력으로 가는 수도 있다. 편집증 유형 정신분열증은 다른 정신분열증과 달리 삶의 후반기에 오는 수도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성격은 상당한 안정을 보인다. 편집증 유형 정신분열증 환자는 신경 심리 테스트나 인지 검사에서는 특이한 손상을 보여주지 않는다. 편집증 유형 정신분열증이 치료에서 다른 유형의 정신분열증 보다 치료 결과가 좋다고 보고되고 있다. 독립된 삶을 살아갈 능력이나 직업의 기능 면에서 다른 유형의 정신분열증 환자보다 우수함을 보인다.

2. 해체 유형 정신분열증(disorganized type)

 해체형 정신분열증의 특징은 언어 해체, 행동 해체, 부적당한 감정 즉 납작한 감정 등이 특징이다. 언어 해체는 사용하는 말과는 별로 관계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웃거나 씨무룩하거나 등을 보인다. 행동의 해체는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데 심한 혼란을 보인다. 즉 식사 준비나 옷을 입거나 샤워를 하는데 혼란을 보인다. 목적적인 행동이 부족하다. 망상이나 환각이 있다고 해도 그것이 응집력 있는 테마로 조직화되어있지 못하고 심한 분열을 보인다. 행동이 틀에 박힌 행동이거나 우거지상을 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보인다. 신경심리 검사나 인지 검사 등에서도 이 테스트를 수행하는데 손상을 보인다. 해체형 정신분열증은 이러한 증세가 표면화 되기 이전에도 어린 시절부터 환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장애가 진행되어 왔으며 그 결과 성격 상에 문제를 이미 많이 내포하고 있었다. 과거에는 해체형 정신분열증은 사춘기 정신분열증으로 불렀다.

 

 3. 균열 유형 정신분열증

 균열형 정신분열증의 특징은 운동심리(psychomotor)에 혼란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움직이려고 하는데 움직일 수 없는 행동을 보이거나, 과도한 움직임 활동을 보이거나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행동에서 침묵을 보이거나 극도의 부정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별난 행동을 보인다. 남의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 되풀이 한다. 움직일 수 없는 행동을 한다는 것은 행동에 유연성이 없고 마비된 행동을 보인다는 뜻이다. 과도하게 움직이는 행동은 행동에 목적성이 없고 외부 자극에 영향을 받지 않는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그런 움직임을 하지 말라고 해도 말을 듣지 않고 반항적인 태도를 보이고 경직된 자세를 계속해서 유지하려고 한다. 특이한 자발적 행동이란 히죽거리거나 부적당한 경직된 자세를 자발적으로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앵무새처럼 되풀이 하는 행동은 다른 사람이 한 말이나 행동을 의미없이 그대로 반복하는 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사람의 움직임을 반복해서 모방하는 행동이다. 행동이 고정관념적이고 틀에박힌 행동이고 자동적 복종 행동을 보인다. 심한 균열성 마비나 흥분의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자해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보호자의 감독이 필요하다. 영양 실조, 에너지 소진, 자해 등의 위험 소지가 있다.

 

 4. 구분화되지 않은 유형 정신분열증(undifferentiated type)

  구분화되 않은 유형 정신분열증은 그 증세들이 정신분열증의 A 항목에 해당되면서 다른 유형 즉 편집형, 해체형, 균열형에 속하지 않은 정신분열증을 말한다.

 

 5. 잠복 유형 정신분열증(Residual type)

  잠복형 정신분열증은 적어도 정신분열증의 에피소드가 1개 정도를 보이고 있지만 현재 임상 증세가 눈에 띄게 망상, 환삭, 행동해체나 언어 해체를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계속해서 부정적 증세들 즉 납작한 감정, 언어 사용 빈곤, 목적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는 등의 증세를 보이고 있다. 아울러 긍정적 증세들 즉 특이한 괴상한 행동, 온건한 언어 해체, 이상한 믿음 등을 보이고 있다. 망상이나 환각이 있지만 눈에 띄지는 않는다. 망상, 환각은 강한 감정을 동반하지 않는다. 잠복형은 휴화산처럼 언제 폭발할지 않으면 소강 상태로 접어들지는 모른다. 그러나 급성이나 과속은 없지만 계속해서 수년간 계속될 수 있다.